국민연금 #무직1 무직일 때 국민연금 꼭 내야 할까 [목차]무직일 때 국민연금 꼭 내야 할까직장을 다닐 때는 국민연금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지냈습니다.급여명세서를 보면 매달 자동으로 공제되어 있었지만, 솔직히 얼마나 내고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본 적은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. 그냥 회사 다니면 자연스럽게 빠져나가는 돈 정도로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.그런데 퇴사 후 무직 기간이 생기면서 상황이 조금 달라졌습니다.건강보험처럼 국민연금도 계속 납부해야 하는 건지, 소득이 없어도 자동으로 유지되는 건지 궁금해져 관련 내용을 다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.특히 생활비를 줄여야 하는 시기에는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금액들이 더 크게 느껴지다 보니 국민연금 역시 한 번쯤 확인하게 되는 부분이었습니다. 직장을 그만두면 국민연금도 달라졌습니다직장에 다닐 때는 회사와 본인이 국.. 2026. 5. 7. 이전 1 다음